> 카카오톡 톡 서랍 플러스로 메모기능을 편리하게 활용 할수 있다고?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카카오톡 톡 서랍 플러스로 메모기능을 편리하게 활용 할수 있다고?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2. 5. 14.

목차

    반응형

    카카오톡 톡 서랍 플러스로 메모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오늘은 몇 년 전에 추가된 나와의 채팅을 이용하여 나의 카카오톡 톡 서랍 플러스로 메모장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톡 서랍 플러스의 다른 기능들은 전체 채팅방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에 반해 메모 기능은 나와의 채팅방 안에 있는 글과 링크만 보인다.

    전달이나 공유 방식으로 보낼 수도 있는 카카오톡 톡 서랍 플러스로 메모 기능 사용하는 방법을 50대 IT 공부하는 허니허니와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

     

    나와의 채팅

     

    1. 나와의 채팅

    나와의 채팅에 들어가기 위해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맨 위의 내 프로필 사진을 터치한다. 나와의 채팅 항목을 선택한다. 나와의 채팅방에는 일반 채팅방에는 없는 항목이 하나 있는데 맨 위의 검색 아이콘 옆에 있는 것으로 나와의 채팅방에서만 볼 수 있다.

    톡 서랍 플러스라는 것으로 모든 채팅방에 있는 사진, 동영상, 파일, 링크를 나와의 채팅방에서 일괄 관리하는 기능이다.

     

    링크나 파일도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2. 톡 서랍 플러스

    톡 서랍 플러스의 사진/동영상을 터치하면 전체가 선택되어 있는데 카카오톡의 모든 채팅방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이 있는 것을 이곳에서 볼 수가 있다. 예를 들어서 특정 채팅방을 터치를 하면 해당 채팅방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만 보인다. 이런 식으로 링크나 파일도 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메모 합치기

     

    3. 메모 합치기

    앞에서 카카오톡의 톡 서랍 플러스의 다른 기능들은 전체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에 반해 메모 기능은 나와의 채팅방 안에 있는 글과 링크만 보인다. 맨 위의 체크 부분을 터치하면 메모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아래의 휴지통 아이콘을 선택하여 삭제할 수도 있고 왼쪽의 플러스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것은 내용을 합치기가 가능하다.

     

     

     

     

    상단의 체크표시를 터치하여 여러 개의 항목을 선택한 다음 가운데의 합치기 버튼을 터치하면 합쳐 있는것을 볼수가 있다.이상태에서 완료를 텃치하면 하나의 내용으로 합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검색 기능

     

    4. 메모의 검색 기능

    특정 메모를 찾기 위해서 상단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사랑"을 입력하면 그 단어가 들어간 내용을 모두 찾아준다. 자주 사용하는 메모에는 즐겨찾기 기능을 설정할 수가 있는데 우측 상단에 리본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부분을 텃치를 하면 노랗게 표시가 된다.

    즐겨찾기가 설정된 메모는 톡 서랍 플러스에서 중요라고 표시된것을 텃치하면 즐겨찾기 메모만 모아서 볼수가 있다.

     

    날짜별 검색을 할수 있다.

     

    5. 메모의 캘린더를 이용하여 날짜별 검색을 할수 있다.

    검색 기능 관련하여 검색을 누르면 오른쪽에 캘린더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분분을 터치를 하면 특정 날짜를 선택하여 확인을 하면 특정 날짜의 이전의 내용을 모두 확인이 된다. 날짜별로도 검색할 수가 있다.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수정할 내용을 터치를 하여 아래 좌측에 연필모양의 아이콘을 텃치를 하여 수정이 가능하고 완료를 누르면 내용이 수정이 된다.

    아래 중앙에 공유 버튼이 있는데 이것은 카카오톡 내에서 해당 메모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채팅방을 선택하여 보낼 수도 있고 친구를 선택하여 보낼 수도 있다.

     

    나의 메모로 저장 할 수 있다.

     

    5. 다른 사람의 채팅방의 내용을 나의 메모로 저장할 수 있다.

    나와의 채팅방에 있는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도 하지만 특정 방에 있는 내용을 메모로 보관을 하고 싶다고 한다면 길게 터치를 하고 나에게라는 항목을 누르면 나와의 채팅으로 저장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채팅방에서 상단의 톡 서랍 플러스를 누르고 카카오톡의 메모를 터치하여 방금 저장된 것을 중요 표시해 놓으면 중요 표시된 메모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톡서랍 플러스의 기능

    톡 서랍 플러스란 모든 채팅방에 있는 사진, 동영상, 파일, 링크를 나와의 채팅방에서 일괄 관리하는 기능이다. 톡 서랍 플러스의 사진/동영상을 터치하면 전체가 선택되어 있는데 모든 채팅방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이 있는것을 이곳에서 볼 수가 있다.

    예를 들어서 특정 방을 터치를 하면 해당 채팅방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만 보여진다. 이런식으로 링크나 파일도 관리를 할수 있는 기능이다.

    메모기능의 활용

    자주 사용하는것은 즐겨찾기 기능을 설정할수가 있는데톡 서랍 플러스에서 중요라고 표시된것을 텃치하면 즐겨찾기 메모만 모아서 볼수가 있다.검색을 누르면 오른쪽 에 캘린더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분분을 텃치를 하면 특정날짜를 선택하여 확인을 하면 특정 날짜의 이전의 내용을 모두 확인이 된다. 날짜별로도 검색할수가 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채팅방에서 상단의 톡 서랍 플러스를 누르고 카카오톡의 메모를 터치하여 방금 저장된 메모를 중요 표시해 놓으면 중요 표시된 메모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카카오톡 톡 서랍 플러스로 메모 기능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