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꽤나 쉽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꽤나 쉽다.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1. 30.

목차

    반응형

    꽤나 쉬운 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궁금하신가요? 연말정산을 완료하게 되면 제일 궁금한 것이 얼마를 돌려받게 되는지? 아니면 추가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지입니다. 그래서 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은 연말 세금계산서를 통해 신청합니다.

     

    - 목차 -

    1.연말정산이란?

    2.2023 홈택스 연말정산 달라진점.

    3.환급금 지급일.

    4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5.포스팅을 마치며.

    1.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은 연간소득에서 적절히 세금을 지불하고 납부한 세금이 많다면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과정에서는 연간소득, 지출, 공제 등을 고려하여 소득세를 지불하고 세무서에서 신청을 하여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연말 세금계산서를 통해 신청하며 근로자는 자신의 고용주에게 연말정산을 하며 일반 사업자나 자영업자들은 자신들의 세무서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2023 홈택스 연말정산
    2023 홈택스 연말정산 달라진점

     

    2. 2023 홈택스 연말정산 달라진점

    2023 홈택스 연말정산에는 기존과 달라진 점들이 있는데 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 대중교통 소득공제율 상향:2022년 7월~12월 이용분에 한해 공제율이 40%에서 80%로 상향되었습니다.
    • 신용카드 공제율 상향:신용카드등 사용액 및 전통카드 사용액 중 전년 대비 5% 초과 사용분에 대해 한도 1,000만 원 내 20%의 소득공제가 됩니다.

     

     

     

     

     

     

     

    •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상향:무주택 세대주인 근로자가 주택을 임차하기 위해 차입한 자금의 공제한도 3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 월세액 세액공제율 상향:총 급여 5,500만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지출하는 월세에 대한 세액공제율은 12%에서17%로, 총급여 7,000만 원 이하는 10%에서 15%로 상향되었습니다.

     

    • 의료비 세액공제 적용대상 확대 및 세액공제율 상향: 난임시술비 공제율은 20%에서 30%로 상향되었고 미숙아나 선천성 이상아를 위해 지출한 의료비 공제율은 현행 15%에서 20%로 상향되었습니다.
    • 기부금 세액공제율 상향:1,000만 원 이하는 15%에서 20%로, 1,000만 원 초과는 30%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3. 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올해 연말정산 간소화 시스템은 2023년 1월 15일에 시작됩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2월 15일까지 원천세 신고서와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그 달에 마무리되어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3월~4월 급여와 같이 포함해서 지급받게 됩니다. 그런데 회사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일정이 늦어지거나 더 앞당겨질 수도 있습니다.

     

     

     

     

    4. 2023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1. 홈택스에서 가운데 있는 편리한 연말정산(공제신고서 전산작성등)을 클릭합니다.

    2. 로그인을 하는데 본인의 인증서가 있으면 편리하며 비회원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3. 편리한 연말정산 페이지 화면 중앙에 있는 예상세액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의 경우 1월 18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4.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계산해 보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연말정산간소화 자료선택"또는 "공제신고서 작성하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근로자가 연말정산간소화에서 본인과 부양가족의 공제항목을 선택하거나 공제신고서 작성하기에서 공제신고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둘 중 한 가지 만으로 예상세액 서비스가 이용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급 조회방법
    화면 좌측  SETP.01 세액 계산하기 를 클릭합니다.

     

    5. 화면 좌측 SETP.01 세액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6.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선택한 자료를 활용하여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선택한 자료는 미리 채워지지만 공제대상 부양가족, 총 급여, 기부납세액, 연금보험료 등은 직접 확인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
    화면 좌측 SETP.01 세액 계산하기 를 클릭합니다.화면 좌측 SETP.01 세액 계산하기 를 클릭합니다.

     

    7. 건강보험, 보험료, 의료비, 국민뎐금, 교육비, 직불카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개인연긐저축/연금계좌, 주택자금, 주택마련자축, 당기집합투자증권저축,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기부금을 클릭하여 소득, 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한 후 예상세액계산을 클릭합니다.

    8. 선택한소득, 세액공제항목을 확인합니다. 공제대상임에도 선택이 안된 자료가 있거나 잘못 선택한 경우에는 간소화 자료를 다시 조회하여 선택을 합니다. 간소화 서비스에 공제대상 자료가 없는 경우에도 예상세액 계산하기가 가능합니다.

    9. 작성한 공제신고서로 예상세액계산도 가능한데 이 경우 공제신고서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회사가 등록한 총 급여등 근로자 기초자료를 반영하려면 회사 제출자료반영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10.총 급여와 기부납부세액은 회사가 근로자 기초자료를 등록한 경우에 보이며 등록하지 않은경우 직접입력해야 합니다. 총급여 기부납부세액 수정을 클릭하여 급여 및 예상세액을 입력합니다.

     

    연말정산 조회서비스
    근로소득공제와 근로소득금액이 자동계산됩니다.

     

    11. 총급여과 소득세 기납부세액을 입력 후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근로소득공제와 근로소득금액이 자동계산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조회
    자동계산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12. 근로소득공제금액은 총 급여 500만 원 이하는 총급여액의 100분의 70입니다. 500만 원 초과 1,500만 원 이하는 350만 원+500만 원 초과하는 금액의 100분의 40입니다. 1억 원 초과하면 근로소득공제금액은 1475만 원+1억 원 초과하는 금액의 100분의 2입니다. 자동계산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13. 총 급여, 근로소득금액, 과세표준, 산출세액, 결정세액등을 확인 후 소득공제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14. 세액감면, 세액공제 금액을 확인하고 차감징수납부(환급) 예상세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마이너스(-) 표시가 있으면 돌려받는 금액이며 플러스(+) 표시가 있으면 추가로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돌려받는 금액을 미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5. 포스팅을 마치며

    • 연말정산은 연간소득에서 적절히 세금을 지불하고 납부한 세금이 많다면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연말정산은 연말 세금계산서를 통해 신청하며 근로자는 자신의 고용주에게 연말정산을 하며 일반 사업자나 자영업자들은 자신들의 세무서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 2023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에는 기존과 달라진 점들이 있는데 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편리한 연말정산 페이지 화면 중앙에 있는예상세액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 2023 연말정산환급금 조회는  1월 18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 마이너스(-) 표시가 있으면 돌려받는 금액이며 플러스(+) 표시가 있으면 추가로 세금을 더 납부해야 합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2023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총정리

    깜짝 놀랄만한 KT 일반전화 휴대폰 전화기 착신전환방법

    신규 여권 발급 방법 총정리 및 사진규격 3분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