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리수 열매 놀라운 효과 5가지 건강성분 속속공개
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리수 열매 놀라운 효과 5가지 건강성분 속속공개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5. 23.

목차

    반응형

    보리수 열매 놀라운 효과 5가지 내 몸에 미치는 영향

    보리수 열매의 효능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보리수 열매는 기침, 가래, 천식, 숙취해소, 간피로해소, 속 쓰림, 소염, 면역력 향상, 심혈관계 질환 예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 효소, 술,잼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보리수 열매 효과
    생식도 하고 챔이나 파이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목차 -

    1.보리수 열매는?

    2. 영양성분.

    3. 활용방법.

    4. 포스팅을 마치며.


     

     


     

     

    1. 보리수 열매란?

    보리수는 높이4m에 이르고 밑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올라와 큰 둥치를 형성합니다.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고 열매의 경우 4~5월에 개화 시 기이며 빨갛고 길쭉한 열매가 열리는데 생식도 하고 챔이나 파이의 원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꽃과 열매가 아름다우며 잎이 은백색으로 피로감을 덜어둘 수 있어 관상수로도 많이 심고 있습니다.

    번식은 가을에 종차를 채종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그 다음해 파종하여 증식시키기도 합니다 열매 이외에도 잎과 뿌리에 약효작용이 있어 약용식물로도 쓰이기도 하는데 기침, 천식, 가래를 치료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데 특효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잎이나 잔가지는 설사를 멎게 하거나 피가 나는 것을 멈추는데 활용하며 줄기는 숙취해소에 사용됩니다.

     

    기침#44;가래#44;천식에 도움
    만성기관지염 개선에도 좋게 작용합니다.

     

    2. 보리수 열매 효과

    2-1 기침,가래,천식에 도움

    여기에 들어 있는 탄닌성분이 소염작용을 강하게 해 주며 만성기관지염 개선에도 좋게 작용하는데 기관지염증을 개선시키고 기관지강화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예말에 지독한 해수나 천식이 나으려면 보리수나무 열매 3말을 따서 먹으라고 했다는 말도 있습니다.

    기관지가 안 좋은 분들은 보리수 열매를 차로 만들어 물처럼 드시면 좋은데 보리수나무 열매 40g에 흑설탕 20g 여기에 물 1.8리터를 붓고 물 양이 절반이 돼 오록 약한 불로 달여서 물대신 수시로 마시면 기침, 가래, 천식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와 간피로해소에 도움
    차대신 수시로 마시면 숙취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2-2 숙취해소와 간피로해소에 도움

    보리수나무 잔가지나 뿌리에40~80g 에 물 1.8리터를 붓고 물이 절반이 되게 달여서 물이나 차대신 수시로 마시면 숙취해소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대 뜨거울 때 마시지 말고 물을 충분히 식힌 뒤에 마셔야 합니다. 열매는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들어 있으며 따서 햇볕에 말린 다음 물에 달여먹으면 알코올 중독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3 설사완화 및 소염작용

    열매에는 떫은맛이 나는데 그것은 타닌성문으로 설사를 멎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속이 더부룩하여 소화불량이 될 때에도 이 열매를 몇 개 먹으면 속이 좀 편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염작용으로 위염, 위궤양, 인후통에도 좋은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높입니다.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

     

    2-4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

    여기에 들어 있는 세로토닌성분, 아스파라긴산,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피로물질인 젖산을 없애주고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 리코펜등이 있어 우리 몸에 들어 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니아신 성분이 혈류가 원활하게 하여 모세혈관을 넓혀주기 때문입니다.

    2-5 심혈관계 질환 예방

    여기에 들어 있는 니아신 성분으로 모세혈관을 넓혀주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여 혈압을 낮추어주며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데도 효과가 좋습니다.

     

     

     

     

    3. 보리수 열매 먹는 법

    3-1 보리수 효소

    깨끗이 씻은 것을 열탕소독한 통에 설탕과 비율을 1:1로 맞춘 다음 3개월간 숙성시킵니다. 시간이 지난 후 열매를 걸러내고 다시 3개월 숙성시킨 다음 효소가 완성되면 물에 희석해 먹습니다.

    3-2 보리수 술

    깨끗이 씻은 보리의 물기를 잘 말려줍니다. 소독한 통에 열매와 담금주를 1:1 비율로 계량하여 통에 담아준다음 잘 밀봉하여 1년 동안 숙성시킵니다. 1년이 지나면 채에 걸러서 1년 더 숙성시키면 완성되므로 그 이후에 먹으면 됩니다.

    3-3 보리수 잼

    꼭지를 떼어낸 열매를 깨끗이 세척한 다음 손으로 의깨고 씨를 발라냅니다. 으깨진 열매를 그대로 냄비에 담아 가열하는데 끓으면서 거품이 올라오면 걷어냅니다. 푹 끓인 열매를 굵은 체에 발쳐 살짝 식힌 다음 과육과 설탕의 비율을 1:1로 냄비에 담아 졸여줍니다. 죽정도의 농도가 되었을 때 불을 끄고완전히 식은 뒤에 소독된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을 합니다.

     

     

    4. 포스팅을 마치며

    보리수열매는 모양이 빨갛고 길쭉하며 생식도 가능하며 잼, 파이의 원료로 쓰입니다. 기침, 가래 천식이ㅔ 좋으며 숙취해소와 간피로해소에도 좋고 설사를 먹게 하거나 피가 나는 것을 멈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 면역력증진과 피로해소, 심혈관질환예방에 좋으며 먹는 법으로는 효소, 술, 잼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나만 몰랐던 충격적인 쪽파 효능 및 부작용,보관법

    너무나 충격적인 아스파라거스 효능 5가지 및 손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