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없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대 처방 5가지

생활정보& IT

약 없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대 처방 5가지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2. 6. 22:41
반응형

약 없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5가지 너에게만 알려줄께!

약없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 궁금해졌습니다. 고혈압 증상은 합병증 때문에 나타나므로 증상이 나 나탈 때는 그만큼 심각하게 병세가 진행된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 없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니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혈압이 90mmHg 이상 높아진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 목차 -

1. 고혈압이란?

2. 고혈압 증상.

3. 체중 줄이기.

4. 금주.

5. 종아리 주무르기.

6. 두 손 꽉 쥐기.

7. 짧은 낮잠.

8. 포스팅을 마치며.

1. 고혈압이 이란?

심장이 일정한 압력으로 인체의 각 부분에 혈액을 보내기 위해서는 수축하고 확장해야 합니다. 혈압은 심장으로부터 뿜어져 나오는 혈액이 동맥벽에 미치는 혈액의 압력을 말합니다.

협압을 측정하면 2개의 수치가 나오는데 수축기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내보내기 위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며 확장기혈얍은 심장이 피를 받아들이기 위해 확장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입니다.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혈압이 90mmHg 이상 높아진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이 심각하게 올라가기까지는 증상이 거의 없으며 특이증상도 없습니다.

 

2.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혈압이 심각하게 올라가기까지는 증상이 거의 없으며 특이증상도 없습니다. 간혹 두통이나 어지러움증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혈압이 높은 상태가 장기적으로 계속되면 몸의 각 부위에 합병증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혈압 증상은 합병증 때문에 나타나므로 증상이 나 나탈 때는 그만큼 심각하게 병세가 진행된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심근경색이나 뇌졸중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3. 고혈압 낮추는 방법-체중 줄이기

비만은 고혈압 발병률을 2배 이상 높이며 정상체중을 가진 사람에 비해 위험도가 약 5배 이상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체중증가는 고할 압뿐 아니라 고지혈증, 당뇨병 등을 발생시키는데 악영향을 주며 체지방이 10% 증가할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6mmHg. 이완기 혈압은 4mmHg 정도가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낮추기
고혈압을 가진 분들을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고혈압 낮추는 방법-금주

술을 마시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압이 일시적으로는 감소하지만 각성 시에는 맥박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혈압이 점점 상승합니다. 그리고 심혈관계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형향을 끼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므로 고혈압수치 전 단계이거나 고혈압을 가진 분들을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고혈압 낮추는 방법-종아리 주무르기

종아리는 발까지 퍼진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종아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떨어드릴 수 있습니다.

종아리 마사지는 자기 전, 아래에서 위로 아플 정도로만 5~10회 정도 누르면 됩니다. 실제로 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상인 고혈압 환자 10명에게 종아리 마사지를 10분간 시킨 결과 혈압이 평균 10mmHg 떨어졌다는 일본의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종아리
종아리는 발까지 퍼진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중요한 역할

 

종아리 주무르기 방법

  • 방법을 손바닥으로 아킬레스건부터 무릎뒤쪽까지 쓸어줍니다.
  • 종아리 안쪽(복사뼈부터 무릎 안쪽을 향해)을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누릅니다ㅣ.
  • 무릎을 세워 양손으로 아킬레스건과 무릎 뒤쪽의 중간 부분을 누릅니다.
  • 종아리 바깥쪽(복사뼈부터 무릎 바깥을 향해) 누르는 것 등이 있습니다.

 

 

 

 

6. 고혈압 낮추는 방법-두 손 꽉 쥐기

등척성 근력운동은 근육이 수축하지만 길이는 변하지 않는 운동으로 가만히 자세를 유지한 채 힘을 주고 버티는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구팀이 실험 참가자에게 하루에 두 주먹을 불끈 쥐고 2분간 버티는 것을 실험하였는데 실험참가자는 하루 4회 총 8분 동안 일주일에 세 번 주먹을 불끈 쥐어 5.2~12.7mmHg까지 수축기 혈압을 낮췄습니다.

이미 혈압이 상당히 높은 고혈압 환자라면 천천히 걷거나 스트레칭하는 등 급격하게 혈압이 올라가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서 등척성 근력운동으로는 철봉 오래 매달리기, 플랭크, 브리지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 낮잠
1시간 이내의 낮잠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고혈압 낮추는 방법-짧은 낮잠

그리스 아스클레피온 병원 연구팀은 평균 연령이 62세인 212명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그룹만 낮잠을 자게 했습니다. 연구결과 낮잠을 잔 사람의 24시간 평균 수축기 혈압(127.6mmHg) 이 낮잠을 자지 않은 사람의 평균 수축기 혈압(132.9mmHg)보다 5.3mmHg가 낮았습니다. 연구팀은 지나치게 긴 낮잠은 권장하지 않지만 1시간 이내의 낮잠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포스팅을 마치며

  • 수축기혈압은 심장이 혈액을 내보이기 위해 수축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이며 확장기혈압은 심장이 피를 받아들이기 위해 확장할 때 혈관이 받는 압력입니다.
  •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확장기혈압이 90mmHg 이상 높아진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 비만은 정상체중을 가진 사람에 비해 위험도가 약 5배 이상 올라갈 수 있다고 합니다.

 

 

  • 심혈관계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형향을 끼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 고혈압수치 전 단계이거나 고혈압을 가진 분들을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종아리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도와주는 것만으로도 혈압을 떨어드릴 수 있습니다

.

  • 종아리 마사지는 자기 전, 아래에서 위로 아플 정도로만 5~10회 정도 누르면 됩니다
  • 하루에 두 주먹을 불끈 쥐고 2분간 버티는 것을 실험하였는데 실험참가자는 하루 4회 총 8분 동안 일주일에 세 번 주먹을 불끈 쥐어 5.2~12.7mmHg까지 수축기 혈압을 낮췄습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당신이 몰랐던 충격적인 콜라비의 효능과 부작용

코,인후염 감기 빨리 낫는법 4단계

생밤 알밤 보관법 너무 쉽고 간단해서 놀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