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2023년 귀속)연말정산 미리 보기 세금 환급 비밀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2024년(2023년 귀속)연말정산 미리 보기 세금 환급 비밀을 알아보자.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11. 30.

목차

    반응형

    올해도 연말이 다가오고 있으니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부르는 연말정산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직장에 다지는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 미리 보기를  확인하여 공제되는 항목을 미리 체크하고 정확한 세금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썸네일
    정부에서 공제해야 할 금액을 비교하여 차액을 돌려받거나 납부하는것

     

    1. 연말정산이란?

    세무 신고 과정으로 개인이 지불한 세금과 정부에서 공제해야 할 금액을 비교하여 차액을 돌려받거나 납부하는것으로서 개인의 세무 신고를 완료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세금 환급을 받거나 추가 세금을 납부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인의 재정 건전성과 정확한 세무 신고를 위해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2. 연말정산 기간

    기간은 매년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진행됩니다.

     

    연말정산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
    월세액 세액공제

     

    3. 연말정산에서 고려해야 할 항목

    3-1 월세액 세액공제

    원천징수 7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가 지급한 월세액의 15% 또는 17%를 세액으로 공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세입자들은 매월 지급한 월세액의 일부를 세액으로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연간 75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해집니다.

    세입자들은 월세액을 지불하면서 동시에 세액으로서 공제받을 수 있으므로 더 많은 경제적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3-2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을 줄이는 것이 주요 목적이므로 이를 통해 세금을 더 적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세액공제는 이미 부과된 세금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서 세액공제를 활용하면 더 많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세액공제는 개인이나 가족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항목에 대해 적용될 수 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여 최대한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정세액
    결정세액은 연말정산에서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할 세금을 의미

     

    3-3 결정세액

    결정세액은 연말정산에서 최종적으로 납부해야 할 세금을 의미하는데 개인이나 사업자가 해당 연도의 소득과 지출을 정리하고 세금을 계산하는 과정입니다.이를 통해 계산된 결정세액을 기준으로 납부하거나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과 사업자 모두에게 중요한 절차로, 세금을 공정하게 납부하고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으므로 결정세액을 올바르게 계산하고 처리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4.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신용카드는 15% 현금영수증, 도서공연 등은 30%, 전통시장 40%, 대중교통은 80% 공제하는데 결제수단 및 사용처별로 공제율이 다르므로 공제율이 높은 전통시장과 현금영수증 사용 비중을 높이면 소득공제금액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 신용카드등 소득공제액 계산하기를 할 경우 미리채움으로 제공되는 1-9월분 사용금액에 10월-12월 사용금액을 입력하면 예상 소득 공제금액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는 지난해 공제금액을 수정하고 이번해 예상하는 총 급여액과 기납부세액을 입력하면 예상되는 예상 환급(납부) 세액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교육비, 신용카드, 연금저축등 공제항목별로 추가공제가 가능한 것과 공제요건을 알아보고 연말까지 지출 및 저축계획에 맞춰 세금을 절약할 수 있게 연구합니다.

     

     

     

     

    • 보험료, 연금저축, 인적공제등 공제항목을 계획에 맞춰 수정하고 공제한도 미달액이나 초과한 금액등 정보를 활용하여 세금을 절세할 수 있는 방안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 국세청은 올해 예상세액을 기본으로 절세도움말과 유의사항도 안내하며 최근 3년 공제액, 세액 추이 및 원인과 실제로 부담할 수 있는 세율정보를 알려줍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이용방법
    이용방법

     

    5.2024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이용방법

    •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홈택스에 들어가서 공동. 금융인증서나 간편 인증을 이용하여 인증을 하여 접속합니다.
    •  상단의 장려금, 연말정산, 전자기부금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네 가지 항목 중 세 번째 편리한 연말정산을 체크합니다.

     

     

    >

     

     

    •  편리한 연말정산에 들어갑니다.
    •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10월~12월의 신용카드 예상사용액을 입력(수정)하면 신용카드 공제액을 미리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근로자가 각 항목별 공제금액을 올해 예상액으로 수정하면 예상세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 3년간 추이 및 항목별 젤세 Tip보기 :근로자가 공제금액과 한도액을 비교하고 절세 Tip과 유의사항을 활용하면 합리적인 절세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6. 포스팅을 마치며

    연말정산은 개인의 세금과 공제 항목을 비교하여 세금을 돌려받거나 추가로 납부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월세액 세액공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결정세액 등을 고려하며 매년 1월 15일부터 2월 15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세금을 효율적으로 납부하고,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를 통해 공제되는 항목을 미리 확인하고, 더욱 편리하고 정확한 세금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이 지났다면? 신청조건 및 금액

    2023년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및 신고기간,신고방법 간단정리

    2023년 연봉 실수령액표 및 계산기 내 월급 이런 것 이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