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물 운송 종사자 자격증 시험 접수방법 및 기출문제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화물 운송 종사자 자격증 시험 접수방법 및 기출문제 총정리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12. 18.

목차

    반응형

    과거에 운송업은 주로 나이 드신 중장년층에서 관심이 많았지만 요즘에는 고용불안과 경제악화등으로 젊은 층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운송업을 하려면 꼭 필요한 화물 운송 종사자 자격증 시험에 관하여 접수방법 및 기출문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화물 운송 종사자 자격증이란?

    자가용 화물차는 이 자격증이 없어도 되는데 영업용 화물차를 운전하고 싶다면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트럭 4톤 이하의 경우 2종보통으로 운전할 수 있고 12톤 미만의 경우에는 1종보통으로 운전하는 것이 가능하며 12톤 이상 화물차부터는 1종대형이 필요하고 트레일러는 대형견인이 필요합니다.

    2. 화물 운송자격 조건

    • 나이는 만20세이상
    • 운전면허 1종 또는 2종 면허 이상 가지고 있는 사람
    • 운전경력은 자가용일 경우 3년 사업용일 경우 1년 이상된 사람

    3. 운전 적성 정밀검사

    자격증 시험을 치르기 전 운전적성 정밀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 검사는 15개 지역 공단에서 진행하게 되며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

     

    운전적성 정밀검사 예약하러가기

     

    4. 화물 운송 종사자 자격증 시험 접수방법

    4-1 방문접수

    방문접수는 전국 18개 시험장에서 접수가 가능한데 수수료는 11,500원입니다. 준비물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불가하며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3.5*4.5cm)과 운전면허증을 준비하면 됩니다.

     

     

     

     

    4-2 온라인접수

    온라인 접수는 한국 교통안전공단 TS국가자격시험 홈피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시험시간
    시험시간

     

    5. 접수기간 및 주의사항

    필기 시험일은 토요일, 공휴일은 제외되며 상시 접수가능합니다. 시험시작 이후에 도착한 사람은 응시할 수 없으며 시험도중 무단으로 퇴장한 사람은 해당시험 종료처리되며 재입장할 수 없습니다. 부정행위나 시험감독관의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무효처리되며 즉각 퇴장조치 되는데 앞으로 2년간 공단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을 치를 수 없습니다.

    6. 응시절차

    • 시험을 치르기 전에 운전 적성 정밀검사를 응시하여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아야 하는데 시간은 2~3시간이 걸립니다.
    • 운전 적성 정밀검사를 합격하고 나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접수처를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시험접수를 합니다.

     

    • 예약한 시간에 맞추어 화물 운송자격증 시험을 치르면 되는데 시간은 80분이 소요되며 운전면허 필기시험과 동일하게 컴퓨터로 치르게 됩니다.

     

     

     

     

    • 시험문항 80문제 중 48개 이상 맞추면 합격이 되는데 시험이 끝남과 동시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 합격하고 나면 별도의 교육장에 운전 면허증과 수수료 21,500원을 지불하면 8시간 교육과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온라인으로 교육 신청하면 한국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서 동영상으로 시청할 수도 있는데 8시간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현장에 나가서 꼭 필요한 부분이라서 도움이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시험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험장소
    시험장소

     

    시험장소
    시험장소

     

    7.  시험과목

    교통 및 화물 관련법규(25문항), 화물취급요령(15문항), 안전운전요령(25문항), 운송서비스(15문항)로 4가지이며 시험방법은 총 80문제가 출제되는데 시험시간은 80분이 주어지므로 제시간에 답안지를 내려면 1분에 1문제는 무조건  풀어야 합니다.

     

     

     

     

    이 시험은 다량의 문항분석카드를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 보관해 두고 랜덤으로 문제를 출제하는 "문제은행방식"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반복적으로 내는 문제가 많으므로 다양한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

    8. 기출문제

    시험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으므로 기출문제를 통하여 공부하면 인터넷 강의를 듣지 않아도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으므로 드라이버스 바로테스트 또는 아래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포스팅을 마치며

    화물 운송 종사자 자격증은 영업용 화물차량 운전 시 필요한 자격증으로, 취득 조건에는 만 20세 이상이며, 1종이나 2종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고, 운전경력이 있어야 합니다. 자격증 취득 전에는 운전 적성 정밀검사를 응시해야 하며, 검사 합격 후에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험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80분 동안 80개의 문제를 풀고, 48개 이상을 맞추면 합격입니다. 합격 후에는 별도의 교육을 받고 자격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시험공부는 기출문제를 통해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방법 익혀서 과태료 내지 말자!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및 재발급방법 아직도 모르는거야?

    2023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세금 아낄 수 있는 특급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