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리스마스뜻과 산타클로스 및 트리 리스 케이크 유래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크리스마스뜻과 산타클로스 및 트리 리스 케이크 유래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11. 25.

목차

    반응형

    매년 12월이 되면 크리스찬이 아니라고 해도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예쁘게 꾸미고 있으며 괜스레 마음이 들뜨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크리스마스 뜻과 산타클로스 및 트리 리스 케이크는 언제부터 사용하게 되었는지 그 유래를 알아봅니다.

     

    크리스마스뜻및 유래 썸네일
    태양력으로 12월25일을 크리스마스라고합니다.

     

    1. 크리스마스 뜻 및 의미

    태양력으로 12월25일을 크리스마스라고 하는데 예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신 것을 기념하며 그의 가르침을 기리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Christmas)는 그리스도(Christ)와 미사(Mass)가 합쳐진 합성어로 하느님을 찬양하는 그리스도의 미사(예배)를 뜻합니다.

     

    산타클로스 유래
    "성 니콜라우스"라는 실존인물과 관련된 유럽의 설화입니다.

     

    2. 산타클로스 유래

    오늘날 터키에 해당하는 지역의 주교님이었던 "성 니콜라우스"라는 실존인물과 관련된 유럽의 설화입니다. 프랑스의 수녀들이 12세기초 "성 니콜라우스" 주교님의 선행을 기념하며 가난한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주기 시작했고 이러한 풍습이 유럽 전 지역으로 확산되었습니다.

     

     

     

     

    아메리카 신대륙으로 이사 간 네덜란드 사람들이 17세기쯤 자선을 베푸는 사람들을 "성 니콜라우스" 대신 "산테 클래스"로 부르게 되었고 그 발음이 영어가 되어 19세기경 전 세계에 알려지면서 오늘날 "산타 클로스"(Snta Claus)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 유래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가 크리스마스 이브날 믄득 깨달음

     

    3. 크리스마스 트리 유래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가 크리스마스이브날 산책을 하고 있었는데 평소 어둡던 숲이  전나무 위에 소복하게 쌓인 눈을 달빛이 비치고 있는 아름다운 모습에서 중요한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한 개인은 어둠 속의 초라한 나무와도 같지만 예수님의 빛을 받는다면  주변에 빛을 선사할 수 있는 존재이다."

     

     

     

     

    마르틴 루터가 이 깨달음을 사람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전나무를 가지고 집으로 가서 눈모양의 솜과 빛을 밝히는 리본과 촛불을 장식했는데 이것이 크리스마스트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리스 유래
    행운을 바라고 환영한다는 뜻에서 걸어두기도 합니다.

     

    4. 크리스마스 리스 유래

    보통 리스는 생화보다는 조화로 만든 것이 많고 자연소재인 솔방울도 재료로 사용하는데 문 앞에 거는 화환모양의 동그란 모양이라서 영어로는 리스( wreath)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사용되어 오는 전통인데 문앞에 걸어두면 이곳을 통해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행운을 바라고 환영한다는 뜻에서 걸어두기도 합니다. 재료는 월계수 잎이나 상록수 나뭇가지등을 엮어서 만들었으며 승리, 생명의 순환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유래
    주현절 음식이었기 때문입니다.

     

    5. 크리스마스 케이크 유래

    이것을 이야기하려면 주현절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현절 음식이었기 때문입니다. 주현절이란 하느님의 아들 즉 메시아로 공식적으로 나타난 날을 의미하는데 예를 들면 세명의 동방방사가 아기예수를 경배한 날, 최초로 예수가 기적을 보여준 날을 의미합니다.

     

     

     

     

    이전에는 주현절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축하음식으로 케이크를 먹었는데 이후 성탄절이 중요시되면서 주현절 풍습에 이날로 옮겨 왔다고 합니다.

    6. 포스팅을 마치며

    크리스마스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그의 가르침을 기리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산타클로스는 선한 주교 '성 니콜라우스'의 선행을 기리는 유럽의 전통이 원점입니다. "크리스마스 트리"는 마르틴 루터가 예수의 빛을 표현하기 위해 전나무에 빛을 장식한 것이 시작입니다.

     

     

    "리스"는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사용되어, 방문객에게 행운을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케이크"는 원래 주현절 음식으로, 예수의 공개적인 나타남을 축하하는 음식이었는데 이러한 전통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풍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카카오톡 친구 생일 확인! 친구생일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 꿀팁4가지

    2023년 블랙 프라이데이 한국 행사 기간및 해외직구 사이트

    새로이 나만 알게된 2022년 크리스마스 씰 유래 (손홍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