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왕 초보도 할 수 있는 쉬운 연근조림 만드는 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왕 초보도 할 수 있는 쉬운 연근조림 만드는 법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2. 11. 14.

목차

    반응형

    연근조림 만드는 법 진짜 쉽다고?

    연근조림 만드는 법 이렇게만 따라 하면 나도 잘할 수 있다. 연근조림을 정말 좋아하는데 어떨 때는 잘되고 어떨 때는 실패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연근은 지혈효과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이 뛰어나기에 몸에도 정말 좋은데 오늘 왕초보도  할 수 있는 쉬운 연근조림 만드는 법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 목차 -

    1. 연근 성분.

    2. 연근 원산지.

    3. 연근조림 만드는 법 완전 꿀팁.

    4. 재료준비.

    5. 연근조림 만드는 법 .

    6. 포스팅을 마치며.

     


    연근조림 만드는법
    연근조림 만드는법-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고 한다.

     

    1. 연근조림 만드는 법 - 성분

    연근 성분 중 철분은 지혈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즙을 내어 먹으면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이 뛰어나서 위궤양에도 좋고, 코피가 잦은 사람들에게 좋다고 하며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도 좋다고 한다. 특히 연근에서 나오는 비타민C는 전분이 많기 때문에 가열 시에도 파괴율이 낮아서 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2. 연근조림 만드는 법 - 원산지

    아시아 남부와 호주 북부가 원산지인 연꽃은 진흙 속에서도 단아한 꽃을 피워내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 연꽃의 뿌리인 연근은 비타민 C, 칼륨, 섬유질, 칼슘이 풍부하여 몸에도 아주 좋은 식재료이다. 그런데 연근에는 아릿한 맛과 전분 성분이 있어서 연근조림 조리 준비 시 잘 제거해 줘야 한다.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연근조림 만드는법-완전 꿀팁

     

    3. 연근조림 만드는 법 - 완전 꿀팁

    연근의 흙은 세척하고 필러로 껍질을 제거해준 뒤 , 5mm 정도의 두께로 썰어둔다. 연근이 너무 두꺼우면 졸여도 쫀득하기보다는 퍼석한 식감이 남아있으니 1cm가 넘게 썰어주면 안 된다. 자른 연근은 식초 1큰술을 넣고 15-20분간 삶아주는데 이렇게 하면 연근의 아린 맛과 전분을 없애 주게 되며 연근이 부드러워져 나중에 양념도 잘 스며들게 된다.

     

     

     

    20분 정도 약불에서 푹 삶아 주어야 하는데 그 이유는 간을 하고 난 뒤에는 연근이 거의 무르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 푹 삶아주지 않으시면 아삭한 느낌이 너무 강하게 느껴질 수 있다. 요게 완전 꿀팁이라고 할수 있다.

    4. 연근조림 만드는 법 - 재료 준비

    • 연근 300g, 식초 2큰술 + 물
    • 물 300~400ml, 간장 5큰술, 식용유2큰술, 맛술 1.5큰술, (흑)설탕 2큰술, 생강 약간, 쌀엿 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 통연근 사용시 깨끗하게 손질한후 0.5cm 두께로 잘라준다.
    •  

     

    단짠단짠 연근조림 만드는법
    연근조림 만드는법 - 식초를 넣어주면 아린맛을 잡는게 가능하다.

     

    5. 연근조림 만드는 법

    1. 연근 300g을 식초 2큰술 + 물에서 15분간 삶아주기. 식초를 넣어 삶아주게 되면 연근의 아린 맛을 잡는 게 가능하기 때문이다. 연근 데치는 시간에 따라 아삭함을 살리는 쫀득함을 살릴 수 있는데 15분 정도 삶아 겉은 쫀득가면서 속은 아삭함 식감을 살려줄 수 있다.

     

     

     

    2. 데친 연근은 채에 받쳐 흐르는 물에 헹궈주면서 물기를 빼준다. 식초의 신맛이 남지 않도록 여러 번 휑궈준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연근을 기름에 볶아준다. 연근이 전체적으로 기름에 코팅이 되게끔 뒤적이면서 볶아준다.

     

    4. 양념 넣고 볶아주기. 위에서 어느 정도 볶아지면 간장 5큰술, 식용유 2큰술, 맛술 1.5큰술, 설탕 2큰술, 생강 약간을 넣고 조금 넣어 중불에서 3~4분 정도 볶아주는데 되도록이면 흑설탕을 사용해 연근조림 색이 진하게 나오도록 하는 게 좋다. 물론 백설탕이나 황설탕을 사용해도 괜찮으며 생강은 동결건조, 다진 생강, 생강가루 등 사용해도 된다.

     

     

     

     
     

    5. 물 300ml~400ml를 부어준다. 전체적으로 색이 입혀지면서 잘 볶아지면 물 300ml~400ml가량을 부어주는데 연근이 모두 잠길 정도면 된다.

    6. 졸여준다. 불을 센 불로 맞춘 후 보글보글 끓기 시작한다면 다시 중 약불로 바꿔 은근히 졸여주는데 중 약불에서 은근하게 좋여야만 간이 잘 배어지고 쫀득한 식감이 살아난다.

     

    단짠 단짠 도시락 반찬
    중 약불에서 40분 졸여준다.

     

    7. 중 약불에서 40분간 졸여준다. 졸여주면서 중간중간 간이 잘 배도록 하면서 연근을 뒤적여 준다.

    8. 물엿 넣어주고 뒤적여 주기. 국물이 거의 바닥에 깔릴 때까지 졸아든다면 쌀엿 2큰술을 넣은 후 불을 조금 올려 준다. 그리고 연근은 주걱 등으로 골고루 뒤적여 주는데  쌀엿이 골고루 잘 입려 지도록 뒤직이면서 볶아준다.

     

    아이반찬 연근조림 만드는법
    불을끄고 통깨를 뿌리면서 마무리한다.

     

    9. 불을 끄고 마무리해준다. 불을 끄고 참기름 1스푼, 통깨를 뿌리면서 마무리를 해줍니다. 그러면 달콤함과 짭짤함이 조화로운 연근조림이 완성이 된다.

     

    6. 포스팅을 마치며

    • 연근 300g을 식초 2큰술 + 물에서 15분간 삶아준다.
    • 데친 연근은 채에 받쳐 흐르는 물에 헹궈주면서 물기를 빼주는데 여러 번 휑궈준다.
    • 연근이 전체적으로 기름에 코팅이 되게끔 뒤적이면서 볶아준다.

    https://youtu.be/oGCdanv6rBg

    • 분량의 양념을 넣고 볶는다.
    • 연근이 물에 잠길 정도의 물 300ml~400ml를 부어준다.
    • 불을 센 불로 맞춘 후 보글보글 끓기 시작한다면 다시 중 약불로 바꿔 은근히 졸여준다.

     

     

     

    • 중간중간 간이 잘 배도록 연근을 뒤적여 주며 중 약불에서 40분간 졸여준다.
    • 국물이 거의 바닥에 깔릴 때까지 졸아든다면 쌀엿 2큰술을 넣은 후 불을 조금 올려 준다.
    • 불을 끄고 참기름 1스푼, 통깨를 뿌리면서 마무리를 해준다.

     

    함께보면 좋은글

    생밤 알밤 보관법 너무 쉽고 간단해서 놀랐다.

    에어프라이어 군밤 굽기 껍질이 쏙쏙! 이렇게 놀라운일이?

    밤 삶는 법 나만 몰랐던 놀라운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