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방법/할인율/꿀팁 대공개!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2024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방법/할인율/꿀팁 대공개!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4. 1. 21.

목차

    반응형

    매년 5월과 12월에 내고 있는 자동차세는 후불제로 자동차세를 1월에 일시납부하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한번 신청하면 연간 4.6% 자동차세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2024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 과 기간, 방법, 할인율에 대해 알려드리니 끝까지 보시고 세금 꿀팁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썸네일
    한 해 동안의 합계를 한 번에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 목차 -

    1.자동차세 연납이란?

    2. 연납 신청 기간.

    3. 연납 할인.

    4.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5.포스팅을 마치며.

    더보기

     

     

     

     


    1. 자동차세 연납이란?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갖고 있는 사람은 매년6월과12월에 자동차세를 내야 하는데 자동차세 연납이라 함은 한 해 동안의 합계를 한 번에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1월에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하면 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자동차세에 11개월분 공제율을 적용하여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2.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기간은 1월, 3월, 6월, 9월에 16일부터 말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청일을 기준으로 다음 달부터 연말까지 남은 달에 대해서만 공제가 이루어지므로 1월에 신청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데 연세액이 10만 원 미만인 차량은 1월과 3월에만 연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월에 자동차세 연납을 신청하면 내년에 별도의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차세 연세액 신고납부서가 자동으로 발송되지만 3월, 6월, 9월에 연납을 신청하면 다음 해에 다시 신청해야 합니다.자동차세를 납부한 뒤 자동차를 양도하거나 폐차하더라도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은 기간만큼 자동차세 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할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3. 자동차세 연납 할인율

    2024년 자동차세 연납 할인 공제율은 5%입니다.이 제도는 자동차세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들여왔지만 요즈음에는 징수율이 90% 이상으로 높아지면서 필요성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2020년 기존 10%였던 공제율을 2023년에는 7%, 2024년에는 5%, 2025년 이후에는 3%로 공제율을 줄였습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4.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4-1.온라인 신청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은 위택스(https://www.wetax.go.kr)또는 스마트 위택스 앱에서 신청할수 있는데 홈페이지에 접속 후 운전자 정보와 차량번호 그리고 자동차세 환급계좌등을 입력하면 됩니다. 차량이 공동명의라면 대표자 이름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4-2.전화신청

    2024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중 전화 신청 방법이 있는데 요즘 신세대는 인터넷을 활용하여 신청하는 것이 편리하지만, 컴퓨터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전화로 신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각 지역구에서 납부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거주하고 있는 구청 세무과에 문의하여 자세한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컴퓨터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도 구청 세무과로 전화를 하시면 자동차세 납부 신청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 신청하는 달 16일에서 말일사이에만 활성화되므로 미리 신청기간을 확인 후 접속하면 됩니다.
    • 평일에는 오전 7시~저녁 10시까지
    • 토요일은 오전 7시~오후 3시까지
    • 공휴일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5. 포스팅을 마치며

    자동차세 연납은 일 년 분의 세금을 한 번에 내는 것으로, 1월에 신청하면 11개월 분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납 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의 16일부터 말일까지 가능하며, 2024년의 할인율은 5%입니다.

     

    연납 후 자동차를 양도하거나 폐차해도 남은 기간의 세금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위택스 홈페이지나 앱에서 가능하며, 신청기간과 평일, 토요일, 공휴일의 신청 가능 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하이브리드 자동차 뜻/작동원리/충전방법/장단점/배터리 수명

    기아 자동차 스마트키 인식불가 및 배터리 교체 방법 3분정리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및 재발급방법 아직도 모르는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