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뷰 발행하는데 있어서 저작권에 관하여 알아본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카카오 뷰 발행하는데 있어서 저작권에 관하여 알아본다.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2. 4. 18.

목차

    반응형

    카카오 뷰 저작권은 문제없을까?

    지난 시간에는 카카오 뷰 발행하는 것도 좋은데 수익 정산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카카오 뷰를 발행하는 데 있어서 뉴스나 다른 사람의 유튜브를 가져오려 할 때 저작권은 어떻게 될까?

    에 대해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오늘은 카카오 뷰 저작권에 대해 50대 IT 공부하는 워킹맘 허니허니와 한번 알아보기로 한다.

    저작권 문제가 없을까?

     

    카카오 뷰 저작권 해결방법은?

    블로그, 티스토리 글 가져가지 말아라. 신고할 거다 등등 요즘 문제가 참 많다. 사실 카카오 뷰에서는 큐레이션일 뿐 저작권은 원작자에게 있다고 했지만 블로그나 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 방문자와 체류시간의 문제로 불로거분들이 싫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되도록이면 남의 포스팅은 가져오지 말기를 바란다. 법적으로 현제로는 문제가 없지만 아무리 문제가 없더라도 원작자가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뉴스는 저작권 침해라고 볼수는 없다.

     

    뉴스의 경우 저작권 침해로는 보기 어렵다.

    카카오 뷰 할때 현제까지는 뉴스의 경우 큐레이션을 위해 직접링크의 형태로 활용하는 경우 링크를 클릭 시 본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로는 보기 어렵다. 다만 거의 모든 뉴스에는 무단복제, 재배포를 금지한다고 쓰여있다. 자체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행위로 업체에서 개인 소송의 문제는 될 수 있다.

     

     

     

     

    유튜브 링크는 우선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하게 보아야 할 부분이 있는데 유튜브 영상 하단에 "본 채널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 도용, 협의되지 않은 상업적 목적의 사용을 금합니다.라는 내용이 있다면 절대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블로그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블로그에는 대부분 이런 ccl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자신의 블로그는 괜찮지만 남의 블로그는 가져가지 말라고 표시되어 있으므로 가져가서는 안된다.

     

    큐레이션이 불법을 아니다.

     

    카카오 뷰의 큐레이션은 저작권에 위배되지는 않는다.

    기본적으로 카카오 뷰의 큐레이션은 저작권에 위배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직접링크로 원본자료 그대로 올리기는 불법일 수도 있다. 기업에서 개인대 개인으로 소송을 걸면 불법일 수도 있으므로 원본 게시자로 인하여 삭제 요청을 받으면 게시물을 삭제해야 한다. 큐레이션을 선별하기 위해 스크랩을 하고 새롭게 콘텐츠를 제작하는 큐레이션 과정은 불법이 아니다.

    그러나 원본 게시물에서 영상 및 이미지를 가져왔다면 원본 출처로 백링크와 함께 출처를 밝혀주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원본 게시자가 문제를 제기할수는 있다.

    결국 큐레이션 자체는 법적으로 저작권 침해 부분이 걸리지는 않지만 원본 게시자가 소속된 기업 등에서 개별적으로 법적인 문제를 제기할 수는 있다. 다음 뉴스는 괜찮다 카카오 뷰와 연관된 채널은 괜찮다고 말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직접링크로 가져오는 행위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콘텐츠 제작을 위해 스크랩을 했다.

    콘텐츠 제작을 위해 스크랩을 했을 때 불법 자체는 아니다. 만약 원본 게시물에 영상이 있었고 이미지를 가져왔다면 원본 출처+백링크 (그 사람 링크) 까지 밝혀 줘야지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뉴스를 큐레이션 했다고 하면 원본 출처가 중앙일보이고 백링크는 그 사람이 썼던 링크를 넣어주어야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뉴스의 경우 저작권 침해로는 보기 어렵다.

    현제까지는 뉴스의 경우 큐레이션을 취해 직접링크의 형태로 활용하는 경우 링크를 클릭 시 본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로는 보기 어렵다. 다만 거의 모든 뉴스에는 무단복제, 재배포를 금지한다고 쓰여있다.

    자체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행위로 업체에서 개인 소송의 문제는 될 수 있다. 유튜브 영상 하단에 "본 채널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무단 도용, 협의되지 않은 상업적 목적의 사용을 금합니다.라는 내용이 있다면 절대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개인대 개인으로 소송을 걸면 불법일 수도 있다.

    블로그에는 대부분 이런 ccl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남의 블로그는 가져가지 말라고 표시되어 있으므로 가져가서는 안된다. 기본적으로 큐레이션은 저작권에 위배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직접링크로 원본자료 그대로 올리기는 불법일 수도 있다. 기업에서 개인대 개인으로 소송을 걸면 불법일 수도 있으므로 원본 게시자로 인하여 삭제 요청을 받으면 게시물을 삭제해야 한다.

    카카오 뷰에서 큐레이션 과정은 불법이 아니다.

    카카오 뷰에서 큐레이션을 선별하기 위해 스크랩을 하고 새롭게 콘텐츠를 제작하는 큐레이션 과정은 불법이 아니다. 그러나 원본 게시물에서 영상 및 이미지를 가져왔다면 원본 출처로 백링크와 함께 출처를 밝혀주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오늘은 카카오 뷰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았다. 카카오 뷰로 수익화하는 날까지 go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