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디 효능 5가지 부작용 및 보관법 이것만은 알아야 합니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디 효능 5가지 부작용 및 보관법 이것만은 알아야 합니다.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6. 14.

목차

    반응형

     

    오디 효능 5가지 부작용 및 보관법 내가 알려줄게

    오디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나무는 소화를 돕고 방귀를 많이 나오게 하는 이유로 뽕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심자라는 한약재이름으로 사용되며 불면증, 면역력저하 현기증, 이명 등 많은 증상에 사용된다고 하는데 오늘 함께 알아보기로 합니다.

     

    오디 효능 부작용
    5월 하순에서 6월 중순경 다 익으면 자주색에서 흑자색으로 됩니다.

     

    1. 오디란?

    뽕나무열매를 순우리말로 오디라고 부르는데 5월 하순에서 6월 중순경 다 익으면 자주색에서 흑자색으로 됩니다. 맛은 새콤달콤하며 건강식품으로 한의학에서는 상심자(桑椹子)라는 한약재명으로 사용합니다.

     

     

     

     

    상심자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생긴 병인 불면증, 과로, 면역력저하등과 진액부족 및 기력저하를 동반하여 생긴 이명, 가슴 뛰는 느낌, 현기증, 식은땀, 불면증, 입마름 등등 많은 증상에 따라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오디 영양성분

    오디는 비타민 C, 비타민 A, 칼슘, 칼륨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비타민 A는 눈 건강에 좋으며 식이섬유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오디 효능
    오디 효능

     

    3. 오디 효능

    3-1 항산화 효과

    오디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유해한 화학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디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항산화 효과를 가집니다. 여기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100g당 78mg으로 다른 음식에 비해 상당히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졌는데 이는 함염, 항암작용 효과를 보여줍니다.

     

    항산화 효과
    면역력을 높여주며 암재발억제에 도움

     

    레스베라트롤은 암 예방은 물론이거니와 면역력을 높여주며 암재발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유방암세포에 레스베라트롤처리를 해보았는데 체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효소를 감소시켜 주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3-2 피부미용

    여기에 들어있는 레즈베라트롤 성분이 땅콩 800배, 포도 150배가 들어있으며 이밖에도 비타민이 다량 들어있어 윤기 있는 맑은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이 성분은 피부를 탄력 있게 할 뿐 아니라 항염증효과, 혈소판 응집등 인체에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노화를 억제시켜 줍니다.

     

     

     

     

    3-3 탈모예방

    여기에 들어있는 루틴성분으로 인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며 탈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모발뿌리에 필요한 혈액을 충분히 공급해 주므로 모발상태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동의보감에서 이를 오랫동안 섭취하면 머리카락이 검게 되고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눈건강
    시력저하, 망막장애및 시력개선효과

     

    3-4 눈건강

    이를 많이 섭식하게 되면 여기에 다량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으로인해 시력저하, 망막장애및 시력개선효과가 있어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등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노화로 인해 찾아오는 백내장이나 시력저하에 안토시아닌이 다량들어 있는 오디를 섭취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5 당뇨병 개선

    여기에 들어있는 루틴성분으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딱딱해지는 것을 막아주어 순환계질환 체료제, 심장병, 고혈압치료제등 주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1-데옥시노지리마이신(1-DNJ) 성분이 혈당을 내리는 성분으로 당뇨병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오디 부작용

    이아이는 무화과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간혹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만일 반응을 보인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소량 섭취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므로 소화기계통이 약한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소화기가 약한 분들은 조절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5. 오디 보관법

    이아이를 고를 때는 꼭지가 싱싱하며  윤기가 나고 열매가 검고 통통한 것으로 무르지 않는 것이 싱싱한 것입니다. 오디는 쉽게 물러지므로 흐르는 물에 씻어 드시는데 먼지, 티끌만큼만 없애준다는 생각으로 매우 살짝 씻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수확하자마나 생으로 먹는 것이 제일 무난하지만 오랫동안 보관해서 먹기 위해서는 오디잼, , 주스, 등으로 보관하여 먹기도 합니다.

    6. 포스팅을 마치며

    오디는 뽕나무열매로 비타민 C비타민A,칼슘,칼륨등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매우 좋으며 상심자라는 한약재명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무화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간혹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며 차가운성질 식품이므로 소화기 계통이 약한 사람이 많이 섭취하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오디 효능으로는 항산화,피부미용,탈모예방,눈건강,당뇨병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이는 상온에서 쉽게 물러지므로 싱싱한 오디를 먹기 위해서는 싱싱하며 윤기가 나고 열매가 검고 통통한것으로 무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생으로 먹는것이 좋으나 오랜동안 보관하기 위해서는 오디잼,즙,주스,술등으로 보관하여 먹기도 합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보리수 청 만드는 방법 !꽤 쉬운 초간단 레시피

    매실 청 만드는 법 ! 당첨된 맛 초여름 특급비법

    보리수 열매 놀라운 효과 5가지 건강성분 속속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