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및 마일리지 혜택!이젠 돈 낭비하지 말자!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및 마일리지 혜택!이젠 돈 낭비하지 말자!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8. 8.

목차

    반응형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및 마일리지! 효율적인 이동을 위한 필수템!

    알뜰교통카드는 서민의 대중교통비를 줄여주고 보행이나 자전거등 친환경 수단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일일이 현금을 사용하여 지불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고 저렴하게 이용가능한데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및 마일리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썸네일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현금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1.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현금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일정 횟수 이상 이용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로 적립되며 카드사의 추가할인으로 대중교통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합니다.

     

     

     

     

    2.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2-1 카드발급하기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카드발급안내 페이지에서 여러가지 카드 중 원하는 것을 골라 발급 받으면 됩니다. 후불형으로는 신한, 하나, 우리 카드사에서 신용, 체크카드로 발급이 가능하고 선불형으로는 원패스앱, 모바일캐시비등 모바일카드로 발급가능한데 안드로이드폰만 가능합니다. 여러 가지 예택을 살펴보고 본인에게 맞는 것을 발급하시길 바랍니다.

     

    신청 자격
    이 사업에 참여 중인 지자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만 19세 이상 시민 이면 누구나

    2-2 신청 자격

    이 사업에 참여 중인 지자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만 19세 이상 시민 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전국에서 사용이 가능하나 일부 동해선 노선이 제한될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소확인이 잘 되지 않은 경우와 주민등록상 주소가 대상지역이 아니면 마일리지가 지급되지 않으며 또 앱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적립 및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2-3 알뜰교통카드앱 다운및 회원가입

    앱을 다운받은다음 회원가입을 하는데 회원가입할 때 미리 발급받은 카드번호 16자리를 입력해야 하며 휴대폰으로 본인 인증절차를 합니다. pc홈페이지에서도 회원가입을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발급하러 가기

    3.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 적립하는 방법
    앱을 실행하여 출발점에서 출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3-1마일리지 적립하는 방법

    대중교통을 이용할때 이를 이용하여 출발점에서 승차 전까지 이동거리, 하차점에서 도작장소까지 이동거리를 합하여 적립할 수 있습니다.

    • 앱을 실행하여 출발점에서 출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승차 시 이를 이용하여 태그를 합니다.
    • 하차를 할 때도 이를 이용하여 태그를 합니다.
    • 내가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했을 경우 잊지 말고 앱의 도착버튼을 누르면 앱에서 3~8일 후 확인가능.

     

     

     

     

    3-1 마일리지 적립기준

    적립 및 지급내역은 앱에서 3~8일 후 확인이 가능한데 대중교통 1번 이용 시 800m가지 최대 인정되며 월15회이상 44회까지 이용했을경우 쌓이게 됩니다. 월45회이상 사용했을경우에는 적립액이 높은순으로 44회까지 지급되며 월15회 미만 이용했을경우에는 소멸됩니다.

    신용카드 이용시 대중교통비 청구금액에서 자동 차감합니다. 체크카드일 경우 이와 연계되어 있는 계좌에 입금이 되며 모바일카드를 사용할 경우 선불카드 충전 시 포인트로 지급되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이동거리는 환승과정 이동거리에 포함 하지 않습니다.

     

    3-3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액

    기본마일리지는 대중교통요금 2,000원 미만일경우 최대 250원에서 3,000원 이상 최대 450원까지 적립가능 합니다.만19세~34세 청년은 2,000원미만일경우 최대350원에서 3,000원이상 최대650원까지 가능합니다.저소득층일경우는 2,000원미만일경우 최대700원에서 3,000원이상 최대 1,100원까지 쌓아둘수 있습니다.

    이동거리는 환승과정 이동거리에 포함 하지 않으며 800m 미만일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해서 쌓이게 되며 800m가 넘을 경우에는 최대금액을 지급합니다.

    4. 포스팅을 마치며

    이것은 대중교통비를 절약하고 친환경 수단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중 하나로 카드를 발급받아 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 이용량에 비례해 쌓아둘수 있는데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청자격은 이 사업에 참여 중인 지자체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만 19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대중교통 이용량에 비례해 적립합니다. 앱에서 카드 발급도 가능하고 내역도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