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총정리를 통하여 수익구조를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총정리를 통하여 수익구조를 알아보자.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2. 5. 1.

목차

    반응형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총정리를 해보아요.

    카카오 뷰 수익의 충족 조건으로는 만 19세 이상이고 누적 친구수가 100명 이상 되어야 하고 최근 12개월간 발행한 보드수가 10개 이상 되어야 한다.

    카카오 뷰를 보드에 올려서 노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익 정산하는 것도 정말 중요한 일이다. 오늘은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총정리를 50대 IT 공부하는 허니허니와 함께 알아보기로 한다.

     

    수익 구조

     

    1. 카카오 뷰의 수익구조

    첫번째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과 두 번째 콘텐츠 광고수익이 있다.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이란?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큐레이션 하여 나의 보드에 홍보하는 것이고 콘텐츠 광고수익이라 함은 나의 콘텐츠를 나의 보드에 홍보하는 방법이다. 카카오 뷰의 수익은 내 채널의 친구가 나의 보드를 보면 MY뷰탭에서 발생한다.

    2. 수익 정산 조건

    수익 정산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친구 100명과 보드 10개는 발행해야 한다. 친구 100명을 모을 때까지는 최대한 많은 보드를 작성해본다. 보드는 하루에 20개까지 발행할 수 있으며 친구 100명 모을 동안은 질보다 양에 집중한다. 쌓아둔 콘텐츠가 많은 분들에게는 어렵지 않지만 큐레이션으로 진행하려면 인기 있는 정보를 찾고 꾸준히 매일 발행하도록 한다.

     

     

     

     

    내 친구들이 나의 콘텐츠를 열독 할 수 있도록 썸네일, 제목, 내용을 선별해서 보드를 만든다. 친구가 100명 이상이 되었다면 하루에 카카오 뷰 보드 발행은 5개 정도로 유지한다.

    3. 카카오 뷰 수익의 충족 조건

    카카오 뷰 수익의 충족 조건으로는 만 19세 이상이고 누적 친구수가 100명 이상 되어야 하고 최근 12개월간 발행한 보드수가 10개 이상 되어야 한다. 카카오 뷰 콘텐츠 광고수익은 나의 콘텐츠에 대한 원 창작자에게 지급되는 수익으로서 창작 채널에 연동된 콘텐츠만 인정된다.

    큐레이션과 광고수익 모두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은 브런치, 티스티리, 카카오TV, 다음 뉴스, 콘텐츠 뷰 다섯 가지의 서비스를 활용해야 콘텐츠 광고수익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같은 계정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다.

     

    정산 절차

     

    3. 카카오 뷰 수익 정산

    개인은 매월 25일에서 익월 5일까지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자도 매월 25일부터 익월 5일까지 정산금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개인과는 달리 한 가지 절차가 더 있다. 그것은 세금계산서 역발행 신청을 하고 전자서명을 하여야 한다. 내역을 확인 후 익월 15일에 금액이 내 통장에 입금이 된다.

    친구 100명 이상 되었고 보드 10개 이상이 되면 수익 정산 신청 안내 메일을 받게 된다. 안내 메일을 확인을 못했어도 일정 조건이 맞으면 통장으로 돈이 들어온다. 조건을 갖주고 시간이 흐르면 수익 정산을 눌렀을 때 정산 그룹 만들기가 활성화되어 있다. 그러면 눌러서 여러 가지 개인정보도 넣고 통장 번호를 누르면 된다.

    4. 개인과 사업자는 정산 절차가 다르다.

    4-1 개인 또는 간이과세자 정산 절차

    개인 또는 간이과세자는 개인 정산 그룹은 별도 지급 요청이 필요하지 않고, 금액 확인 후 정산금 지급처리가 진행된다. 본인 인증된 카카오 계정의 이름과 지급계좌의 예금주명이 동일해야 하며 불일치할 경우 금액이 지급되지 않는다.

    4-2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정산 절차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는 수익 내역/세금계산서 역발행 신청서/트러스빌에서 전자서명/정산완료 단계를 통해 수익을 지급받게 된다. 역발행 세금계산서 신청 후 트러스빌 발행이 진행되며 마감일 내로 신청하지 않은 건은 자동 이월된다.

     

     

     

     

    세금계산서 신청 후 트러스빌에서 전자서명을 마친건만 지급처리가 진행되며 전자서명은 정산 월 기준 다음 달 영업일 5일 이내에 진행해 주어야 한다. 마감일 내로 서명하지 않은 건은 세금계산서 취소 후 자동 이월된다. 역발행 세금계산서 발행 전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설정/ 정산 정보관리에서 수정할 수 있다.

    품앗이 방은 내 보드에 관심도가 낮다.

    품앗이 방에서 "좋아요와 클릭 한 번만 해주세요. 그러면 맞추갈께요."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문제는 좋아요는 밖에서 클릭할 수 있는데 그 사람은 내가 체류했는지 안 했는지 모른다. 내 보드에 관심도가 낮다. 그리고 카카오 뷰의 my관리에서 추가한 채널 숨기기를 하면 카카오 뷰의 my뷰탭에는 보이지 않으며 나의 수익을 계산할 때 마이너스 요인이 된다.

    그러니까 아는 사람과 서로 도와주는 것은 좋은데 품앗이 방에서 잘못하면 저품질 될 수도 있으니까 주의해야 한다. 오늘은 카카오 뷰 수익구조, 정산조건, 충족조건을 알아보고 개인과 사업자의 정산절차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