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회 초년생도 쉽게 알 수 있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회 초년생도 쉽게 알 수 있다.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2. 11. 4.

목차

    반응형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는 어떤 때에 필요할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취득세와 양도세의 부과 기준이 되며 만약 실거래가 조회를 하지 않고 부동산 중개인이나 주위의 말만 듣고 부동산을 매매하게 되면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오늘 사회초년생도 쉽게 알 수 있게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 목차 -

    1.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가 필요한 이유.

    2.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2-1.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2-2. 네이버 부동산.

     2-3. 호갱노노.

     2-4. KB 리브 부동산

    마무리: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이렇게 한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로 내 재산을 지키자.
    실거래가란 부동산을 사고파는 실제 가격이다.

     

    1.부동산 실거래가 조회가 필요한 이유

    실거래가란 부동산을 사고파는 실제 가격이며, 취득세와 양도세의 부과 기준이 된다.만약 실거래가 조회를 하지 않고 부동산 중개인이나 주의의 말만 듣고 부동산을 매매하게 되면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사게 될 수 있기 때문에실거래가 조회는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부동산 가격이라는게 그때그때 환경이나 여러 요소에 의해 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현시점에서의 가격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또한 실거래가를 알아야 자신이 앞으로 부담해야할 세금이나 기타 비용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고 재정적인 계획을 세울 수가 있다.

    2.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토지는 물론이고 상가, 분양권 까지도 부동산을 매매하게 되면 30일 이내에 거래 내용을 신고하도록 되어 있는데 그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매매된 가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명칭과 층수, 가격까지 한 번에 알 수 있으며 전. 월세의 경우 확정일자를 신고한 경우에만 실제 거래 가격이 공개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이트를 비롯하여 해당 자료를 활용하고 있는 여러 부동산 앱들을 통해 우리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다.

     

     

    2-1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사이트 바로가기를 누르면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되는데 상단 메뉴에 보이시는 것처럼 국토교통부에서는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상가 및 토지까지 대부분 공개가 가능한 부동산 실거래가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바로가기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국토 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은 그래프가 없어서 아쉽다.

     

    좌측 검색 조건 설정홈페이지 상단 메뉴바에서 아파트를 클릭한 다음 기준연도, 주소를 입력 후 검색하면 하단에 검색 결과가 나온다. 이중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우측 화면이 관련된 정보창이 뜬다. 서류 문서 확인이 필요 없으면 X 표시를 눌러주시면 지도에 표시가 되는데 마우스 휠을 통해 확대 축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한 곳이며 누르면 그곳의 실거래가 조회 정보가 나타나게 된다. 한 가지 단점이 그래프로 나타내 주었다면 가격 변동을 파악할 수 있을 텐데 전체 부동산 거래 흐름을 읽을 수 없다는 것어서 아쉬움이 있다.

     

    부동산 실거래가 확인하자.
    매매뿐만 아니라 전월세 거래내역도 확인할수 있다.

     

    매매뿐만 아니라 전월세 거래내역도 확인할 수 있고 차트로 보거나 인쇄를 할 수도 있으며 과거의 시세 파악 흐름 또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층수뿐만 아니라 방향 인테리어 등으로 인해 가격이 다르게 측정되기 때문에 이점은 꼭 유의하시길 바란다.

     

    네이버 부동산
    네이버 부동산은 자료가 가장 방대하다.

     

    2-2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네이버 부동산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를 위해서는 네이버를 통해서도 조회할 수 있는데 네이버 부동산을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한다. 지도를 통해서 매물을 찾을 수도 있고 검색을 통해서도 찾아들어갈 수 있다. 조회를 원하는 아파트를 찾아 클릭하면 좌측에서 단지 정보와 매매가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네이버 부동산에서는 실거래가에 더해 네이버에 등록된 많은부동산 매물과,단지 정보, 학군 정보, 공시 가격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자료도 가장방대하다.

    네이버 부동산 바로가기

     

    호갱 노노
    호갱노노는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 수 있어 좋다.

     

    2-3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호갱 노노

    아파트 시세 사이트 중에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곳인데 단지의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 수 있어 좋은데 불필요한 정보도 포함되어 있는 부분이 있다.

     

    실제 거래가 많이 이뤄지는 실거래가가 맞는지 호가인지/기획 부동산 등에서 조작한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해당 단지를 선택하고 전체 기간으로 놓은 상태에서 실재 거래가 몇 건 이뤄졌는지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면서 검색하는 방법이다. 1~2건 등등 거래량이 극히 적다면 그게 실거래가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호갱 노노 바로가기

     

    KB 리브 부동산
    KB리브 부동산은 대출 가능 금액 결정때 기준

     

    2-4.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KB 리브 부동산 (PC, 모바일)

    국토교통부 조회 서비스 다음으로 많이 이용되는 kb 리브 부동산(구 리브 온) 서비스로 국민은행과 협약을 체결한 공인중개업소의 정보가 반영된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은행 및 일부 기관에서 대출 가능 금액을 결정할 때 기준으로 하는 시세가 리브 부동산의 정보이기 때문이다.

     
     
     
     
    조회 방법은 매우 쉽순데 PC에서 공식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접속해주면 된다. PC에서는 좌측, 휴대폰에서는 상단에 원하는 지역의 정보를 입력해도되고 지도를 직접 움직여도 찾을 수 있다.실거래가가 궁금한 아파트를 선택하면 시세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PC와 모바일에서의 사용법이 거의 동일해서 매우 쉽다는 점이 좋았다.
     

    KB리브 부동산 바로가기

     

    마무리: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는 이렇게 한다.

    취득세와 양도세의 부과 기준이 되며 실거래가 조회를 하지 않고 부동산 중개인이나 주의의 말만 듣고 부동산을 매매하게 되면 시세보다 비싼 가격에 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실거래가 조회는 굉장히 중요하다.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네이버 부동산,호갱 노노,KB 리브 부동산등 여러개를 조회하다보면 어느정도 감이 올것이다.

     전세 계약시 유의사항 8가지 내 재산 지키는 방법

    등기부등본 보는 법 5분만 보면 나도 알수 있다고?

    인터넷 전입신고 확정일자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