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적인 개인 자동차 리스 장단점 5가지 완벽정리

생활정보& IT

충격적인 개인 자동차 리스 장단점 5가지 완벽정리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3. 2. 22:41
반응형

현실적인 개인 자동차 리스 장단점 5가지 완벽정리

개인 자동차 리스 장단점을 알고 계신가요? 신차. 중고차 구매 이외에 자동차를 구하는 방법은 장기렌트와 리스 두 가지가 있는데 리스는 금융사에서 일정기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오늘 개인 자동차 리스 장단점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

 

- 목차 -

1.자동차 리스란?

2. 자동차 리스 장점.

3. 자동차 리스 단점.

4. 포스팅을 마치며.

 

1. 자동차 리스란?

자동차 리스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금융사를 통해 차를 지급밪기 때문에 신용등급에도 영향이 갑니다. 보통 24개월~60개월 계약으로 진행되며 계약이 끝난 후에는 인수 및 반납을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금융사에 일정의 수수료를 지블하고 차를 대여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

 

개인 자동차 리스장점
초기비용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2-1 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초기비용이 적습니다.

자동차를 구입하면 자동차 가격뿐 아니라 취등록및 보험료 등의 금액이 부과되는데 이는 약 300만 원에서 500만 원 정도이며 소비자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 리스는 취등록세 및 자동차 가격을 지불하지 않으며 월 리스 비용과 보험료 정도 지줄 하면 되니가 초기비용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2-2 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절세가 가능합니다.

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은 비용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인사업자 및 법인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이를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비용처리가 연간 약 1,000만원정도 가능하므로 개인사업자및 법인뿐 반 아니라 최근 일반 소비자까지 확대되어 선택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소득 프리랜서도 비용처리를 통해 절세할 수 있습니다.

2-3 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인수와 반납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은 인수와 반납 중에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차를 5년~10년 길게 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새로운 차를 좋아해서 1~3년 만에 차를 바꾸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짧은 주기로 차를 바꾸는 성향의 사람이라면 렌트보다는 리스가 훨씬 매력적일 수도 있습니다.

 

 

 

 

리스계약기간이 끝나고 나면 중고시세로 인수가 가능한데 비인기 차량일수록 중고 구매차량 가격이 낮아지고 반납할 때에는 인기가 많은 차량일수록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2-4 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보험경력이 유지됩니다.

장기간 운전경력과 무사고 이력은 보험료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리스는 정상적으로 보럼료를 납부하며 보험경력이 유지됩니다. 장기렌트의 경우 보험경력이 단절된다는 큰 단점이 있는 반면 이는 보험경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2-5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일반 번호판 사용 가능합니다.

개인 자동차 리스 장점 중 일반번호판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렌터카이기 때문에 하/허/호 번호판이 강제되는 단점이 있는데 리스는 일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어서 렌터카가 티가 나는 게 싫으신 분들은 이 또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

 

자동차 리스
주행거리에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3-1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주행거리 제한이 있다.

장기 렌터카는 주행거리에 제한이 없는데 리스는 주행거리에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 년간 30~40km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초과할 때에는 납부금이 늘어나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고속도로를 자주 타는 분이나 장거리가 잦은 분은 리스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2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중도해지 시 위약급 부담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 중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중도해지 시 위약금 부분입니다. 모든 계약이 그렇기도 하지만 특히 자동차 리스의 중도해지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인 기준으로 봤을 때 계약 기간 3년 이하인 상황에서는 40%,2년 이하는 30%,6개월 이하는 5% 정도의 중도해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사용할 것이라고 예상을 한다고 하더라도 혹시 모를 사정으로 중도해지해야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계약조건이 어떻게 되는지를 잘 살펴보는 게 좋습니다.

3-3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보험할증이 발생합니다.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 중 보험할증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리스는 개인 보험만 가능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변수 발생으로 보험할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을 충분히 인지하고 결정을 해야 합니다.

3-4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부채로 측정된다는 점입니다.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 중 부채로 측정된다는 점입니다. 금융회사 측에서 대여를 해주는 시스템이기에 개인 부채로 잡히게 됩니다. 그러기에 개인 신용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미 금융상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서 부채가 많은 분들은 사용을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3-5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차량사고 본인책임입니다.

개인 자동차 리스 단점 중  차량 파손 시 스스로 수리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계약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계약서상에 차량이 파손되는 경우에 본인 직접 수리비를 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계약서상에 어떻게 요구를 하는지를 꼭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포스팅을 마치며

  • 자동차 리스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금융사를 통해 차를 지급밪기 때문에 신용등급에도 영향이 갑니다.
  • 보통 24개월~60개월 계약으로 진행됩니다.
  • 취등록세 및 자동차 가격을 지불하지 않으며 초기비용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 비용처리가 연간 약 1,000만 원 정도 가능하므로 절세가 가능합니다.
  • 인수와 반납 중에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보험경력이 유지됩니다.
  • 일반번호판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 주행거리에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 보통 년간 30~40km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3년 이하인 상황에서는 40%,2년 이하는 30%,6개월 이하는 5% 정도의 중도해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 보험만 가능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변수 발생으로 보험할증이 발생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 금융회사측에서 대여를 해주는 시스템이기에 개인 부채로 잡히게 됩니다.
  • 차량 파손 시 스스로 수리비를 부담해야 합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방법 익혀서 과태료 내지 말자!

2023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세금 아낄 수 있는 특급 비결)

후불 하이패스 카드 등록 초간단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