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해로운 음식 간단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5가지 및 해로운 음식 간단정리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10. 10.

목차

    반응형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5 가지 및 유해한 음식

    날씨가 추운 날씨에는 손, 발이 차가워지는 것은 물론이고, 체온도 떨어지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지 않은데  손, 발이 차가울 때 따뜻하게 만들어줄 음식을 소개해 드릴게요. 이제부터 추운 겨울에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수족냉증 썸네일
    피부가 비정상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혈액순환 장애입니다

     

    1. 수족냉증이란?

    저온에 노출된 피부가 비정상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혈액순환 장애입니다. 주로 손가락, 발가락, 귀, 코와 같은 말단 부위에서 발생하며, 추운 환경에서 긴 시간 동안 노출되거나 온도 변화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수족냉증은 주로 저온으로 인한 혈관 수축과 혈류 감소로 인해 발생합니다. 추운 환경에서 혈관이 수축하여 혈액의 순환량이 감소하면서 조직 내의 산소 및 영양 공급이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염증 반응이 일어나 통증과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붉은색 또는 보라색의 발진(반점), 부어오름, 가려움증, 통증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상처가 생기거나 괴사 되기도 합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은행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2.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2-1. 은행

    • 은행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혈액순환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기능으로, 혈액을 심장으로부터 전신으로 효과적으로 운반하고 순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은행은 좋은 음식으로 우리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 은행 나무의 열매에는 혈관 내 혈액이 굳지 않도록 도와주는 징코플라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관 내 혈액이 굳어버리면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고, 이로 인해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은행 나무의 열매에 함유된 징코플라톤은 혈관 내 혈액을 유동적으로 유지시켜주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은행 나무의 열매를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더욱 원활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원인및 치료 알아보기

    2-2. 생선

    • 등 푸른 생선은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방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지방은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유지되도록 도와주며, 고혈압과 관련된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 등 푸른 생선은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D를 포함하고 있어 우리몸에 좋은 음식으로 강건한 뼈와 근육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등 푸른 생선을 균형있는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마늘
    마늘은 건강에 매우 좋은 식재료입니다.

     

    2-3. 마늘

    • 마늘은 건강에 매우 좋은 식재료입니다. 그것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혈액 순환을 촉진합니다. 또한, 마늘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늘은 또한 항염증 효과가 있어 다양한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4. 붉은 고기

    • 양고기와 쇠고기 같은 붉은색 고기에는 체내 지방 축적을 막아주는 L-카르니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지방을 분해하고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고기에는 단백질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근육 성장과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기를 섭취함으로써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을 공급하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5. 인삼

    • 인삼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인삼은 면역력을 강화해주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이나 다른 추운 날씨로 인한 체온 감소에도 효과적입니다. 인삼은 환절기 건강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으로 인삼을 섭취함으로써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족냉증에 나쁜 음식

    1. 오이, 메밀, 가지, 토마토, 브로콜리

    • 찬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음식들은 신체에 열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냉방이나 겨울철에 특히 적합합니다. 따라서, 체온 조절에 불안하거나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은 이러한 음식들을 섭취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에 나쁜 음식
    밀가루 및 인스턴트 음식은 몸속에 있는 냉기를 높여줍니다.

     

    2. 밀가루 & 버터

    • 밀가루 및 인스턴트 음식은 몸속에 있는 냉기를 높여줍니다. 이는 우리의 신체에 열을 공급하여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지나친 섭취는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양한 식재료와 조리법을 활용하여 식사를 다채롭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면서도 다양한 맛과 영양소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탄산음료 & 커피

    탄산음료와 커피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료수입니다. 그러나 이들에는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손,발이 차가워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족냉증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탄산음료와 커피의 섭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에 따뜻한 차나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포스팅을 마치며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5가지는 은행, 생선, 마늘, 붉은 고기, 인삼입니다. 은행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액을 유동적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생선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늘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붉은 고기에는 L-카르니틴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지방 축적을 막아주고 단백질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삼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수족냉증에 나쁜 음식으로 오이, 메밀, 가지, 토마토, 브로콜리를 자제해야 합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열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밀가루와 버터도 식사량과 소화불량 문제를 고려해 적절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탄산음료와 커피는 카페인 함유로 혈관 수축과 혈액 순환 저해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여자 갱년기 증상및 원인 치료방법! 새로운 나를 만나는 시간!

    수족냉증 원인 및 증상,치료,예방법 겨울의 고민을 녹이다!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 소화개선부터 면역강화까지 건강 보호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