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냉방병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 알면 여름나기 끝!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냉방병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 알면 여름나기 끝!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7. 18.

목차

    반응형

    냉방병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 더위 속 건강 지켜라!

    냉방병 증상은 날씨가 더워짐에 따라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실내,외 기온차이로 인해 위장장애,호흡기 증상,여성 추가증상,만성질환 악화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그래서 오늘 냉방병 증상과 원인 예방법이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여름을 건강하게 나는법을 알아봅니다.

     

    냉방병 증상과 원인 썸네일
    냉방이 된 실내,외 기온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1.냉방병 이란?

    냉방병은 기온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냉방이 된 실내,외 기온 차이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름철 냉방기를 사용할 때 주로 발생합니다.

    2.냉방병 증상

     

     

     

     

    2-1위장장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하며 하복부 불쾌감이 있으며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2-2호흡기 증상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곤해지며 두통이 생기기도 하는데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콧물,재채개,두통,코막힘 등상을 주고 호소하는데 감기에 한번 걸리면 잘 낫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손박이 붓거나 팔다리와 어깨가 무겁고 무릎,발목,허리등 관절이 무겁고 심할때는 통증이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2-3 여성 추가 증상

    여성이 남성보다 냉방병에 걸리기 쉬우며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2-4 만성질환 악화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당뇨병,고혈압,심폐기능 이상,관절염등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경우 냉방병이 더 심해질수 있습니다.

    3.냉방병 원인

     

    출처:닥터 나우

     

    3-1 기온 변화에 대한 적응 부족

    갑작스런 냉방기 사용으로 실내 온도가 급격하게 낮아지는 경우, 냉방기 바람을 직접 맞아 식사를 하거나 잠을 자는 경우 등이 원인이 됩니다. 5~8도 이상 실내외 온도차가 생기는 환경에 오래 있다보면 말초신경 혈액순환 이상및 자율신경계 기능 변화가 발생하므로 생깁니다.

     

     

     

     

    3-2 밀폐 건물 증후군

    창문을 열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 현대적인 건물 실내에서는 환기와 냉난방을 전체적으로 함께 관리하는 빌딩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밀폐건물 증후군은 담배연기는 물론 페인트나 복사기,가구등 화학성분들이 환기가 잘되지 않는 실내에 계속 쌓이게 될때 발생합니다.

    3-3 레지오넬라증

    공기가 세균에 오염되거니 에어컨 냉각수가 사람들을 감염시키는것을 말하는데 일종의 전염성 질환입니다.이균은 냉각기에서 잘 서식하며 같은 에어컨을 쓰고 있는 건물 전체에 퍼지게 되며 면역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주로 감염됩니다. 이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핀터청소와 냉각기 점검을 잘해야 합니다.

    4.냉방병 예방 방법

    실내외 온도차는 5~6ºC이내로 하고 사람들이 직접 몸에 닿지 않게 송풍방향을 맞춥니다.긴소매옷으로 찬공기가 몸에 직접 닫지 않게 하며 에어컨은 1시간 작동후 30분 쉬는것이 좋습니다.자주 외부에 나가 바깥바람을 쏘이며 2~4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실내외 공기를 5분이상 환기시키는것이 좋습니다.

    필터는 최소한 2주에 한번 청소하고 찬음식이나 찬물을 너무 많이 자주 마시지 말고 잠잘때는 배를 따뜻하게 하고 잡니다.혈액순환을 돕기위해 가벼운 근육운동이나 맨손체조를 수시로 하여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실내 온도는 대체로 22~26ºC사이가 적정한 온도이며 처음에는 낮추었다가 조금씩 올리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포스팅을 마치며

    냉방병 증상으로는 위장장애, 호흡기 증상, 여성 추가 증상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냉방기 바람을 직접 맞아 식사를 하거나 잠을 자는 경우 등 실내,외 기온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냉방병의 원인으로는 기온 변화, 밀폐 건물 증후군, 레지오넬라증 등이 있습니다.

    갑작스런 냉방기 사용으로 인한 급격한 온도 변화, 창문을 열지 못하는 현대적인 건물 구조 등이 냉방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온도 차이를 줄이고 몸에 직접 찬공기가 닿지 않도록 하는것이 냉방병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실내외 온도차는 5~6ºC 이내로 유지하고, 냉방기를 사용할 때는 긴 소매 옷을 입거나, 송풍방향을 맞춰 찬공기가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합니다. 에어컨은 1시간 작동 후 30분 쉬는 것이 좋습니다.냉방병은 예방이 가능한 질병입니다. 올바른 예방법을 적용하여 건강한 여름철을 보내고, 냉방병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합시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기침 멈추는 방법 5가지! 집에서 할수있는 최고 솔루션

    목감기 빨리 낫는 법 6가지 및 좋은 음식 이렇게 하면 빨리 낫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