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할로윈데이 유래 날짜 행사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할로윈데이 유래 날짜 행사 알아보기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2. 10. 6.

목차

    반응형

    할로윈데이 유래는 어디에서 왔을까?

    할로윈데이 유래는 켈트인의 전통 축제 <사윈>에서부터 유래된 것으로 솔직히 한국에서는 할로윈데이가 축제라고 보기에는 어려웠다고 생각되지만 크리스마스처럼 축제 분위기로 정착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것 같다. 매년10월31일 되면 여러가지 행사를 하는데 오늘 이글을 끝까지 읽어보면 할로윈데이 유래와 날짜 어원 및 행사를 알 수 있을 것이다.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 유래와 날짜

    영어로 Halloween으로 쓰이며 날짜는 매년 10월 31일이다. 그리스도교의 만성절 전날 미국 전역에서 다양한 의상을 입고 열리는 축제로서 켈트인의 전통 축제 사윈 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켈트인들은 한 해의 마지막 날에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기 위해 음식을 준비해서 죽음의 신에 올렸다고 한다. 이때 악령이 자신들에게 해를 끼칠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자신도 같은 악령으로 착각하게끔 기괴하게 꾸미는 풍습이 있었고, 이 풍습이 문화의 근간이 되었다.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의 어원

    만성절 전야제를 뜻하는 올 헬로우스 이브가 줄어든 말인데 크리스 도교에서는 4세기 무렵부터 만성절 즉 모든 성년의 날을 기념해 왔다. 모든 성년의 날은 축제 일이 제정되지 않은 성인들을 특별히 기억하고 기리며 말 그대로 모든 성인을 위해 기도하는 날인데 모든 성년의 날은 서기 800년경 그 날짜가 11월 1일로 고정됐다고 한다.


    고대 영어에서 성인을 가리키는 단어는 헬러우로 만성절에 올리는 미사를 모든 성인을 위한 미사라는 의미의 올헬로우스 마스 전날 밤을 올 헬로우 스윈이라고 불렀는데 위는 저녁 밤 또는 전날을 뜻하는 이브의 축약형이다. 즉 모든 성년의 날 전야제를 뜻하는 올 헬로우스이브 올헬로윈이 주로 헬로윈이라는 명칭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할로윈데이 행사

     

    할로윈데이 행사
    할로윈데이 유래

     

    1. 에버랜드 할로윈

    꿈과 환상의 나라인 에버랜드에서는 오는 11월 20일까지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행사 기간동안 공포 영화의 세트장을 연상케하는 '블러드시티6'가 설치 운영되어 오싹한 공포 체험을 해볼 수 있다.장미원 일대는 호박, 해골 등 소품이 가득한 포토존으로 꾸며진다.

     

    할로윈데이 날짜
    할로윈데이 유래

     

    이날을 기념하여 특별한 사진을 남기기에 충분할만큼 화려하고 색다른 분위기가 인상적이다.놀이공원의 꽃인 위키드 퍼레이드를 보는 것도 좋은데 오후 3시와 오후8시 반에 2타임 진행되는데 호박 귀신, 마녀 등 섬뜩한 분장을 한 사람들이 나타나 분위기를 더욱 뜨겁게 달궈줄 것이다.

     

    할로우윈데이 행사
    할로윈데이 유래

     

    2. 보정동 카페거리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보정동 카페거리는 주택가 골목길 사이로 카페가 즐비하게 늘어선 곳인데 평소에 방문하면 유럽의 한적한 골목길에 와 있는 듯한 기분이 들지만 이날이 다가오면 깜짝 놀랄 정도로 새롭게 변한다.가게 앞으로 성인 키만 한 귀신 인형이 자리를 잡고, 골목 구석구석으로 호박, 해골 등 소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보정동 카페거리 전체가 축제의 분위기가 되는데  당일은 할로윈 분장을 한 사람들이 모여들어서 색다른 볼거리도 가득하다.

     

    할로윈데이 의상
    할로윈데이 유래

     

    3. 레고랜드

    레고랜드는 강원 춘천시 위치해 있는데 최근에 오픈한 춘천 레고랜드에서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데 오는 10월31일(월)까지 레고랜드에서 몬스터파티가 펼쳐진다고 한다.레고랜드에 찾아온 할로윈 분위기는 어떤 모습일지 굉장히 궁금해지는데 등골이 오싹해지는 몬스터 밴드도 찾아온다고 하니 오싹하면서도 흥겨운 시간이 될 것 같다.  레고랜드에 방문하셔서 특별한 추억도 남기고, 단풍도 구경하면서 10월의 가을날을 제대로 만끽하는것도 좋은 생각인 것 같다.

     

    할로윈데이 호박등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의 상징은 왜 호박일까?

    문화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잭 오랜턴이라고 불리는 호박으로 만든 램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호박을 생각하게 된다. 호박 속을 파낸 뒤 눈, 코, 입을 만들어 촛불을 꽂고 불을 붙여 집안 곳곳에 두는데 그 이유는 술을 잘 마시는 잭이라는 사람이 악마를 천국이나 지옥으로 가게 해서 죽이고 추운 아일랜드 날씨에 방황했다는 전설이 있는데  추위에 지친 잭이 악마에게 빌고 숯을 얻었다고 한다. 보온하기 위해 호박 속을 파고 숯으로 등을 만들었는데 이때부터 이를 상징하는 잭 오랜턴이 되었다.

     

    할로윈데이 의상
    할로윈데이 유래

     

    할로윈데이 놀이

    당일 저녁이 되면 유령 같은 분장을 한 어린이들이 집집마다 돌아다니며 무언가를 주지 않으면 장난을 치겠다고 위협을 한다고 한다.이때 외치는 단어가 "Trick or Treat"인데 아이들을 환영하는 집에서는 아이들의 요구에 따라 캔디, 과자, 초콜릿 그리고 다른 달콤한 것들을 준다고 한다.

     

    할로윈데이 호박등
    할로윈데이 유래

     

    귀신을 쫓기 위한 의식인 할로윈 의미에 따라 마녀, 유령, 귀신, 해골 등의 캐릭터가 점차 문화의 상징이 되었고, 이러한 캐릭터 소품과 의상은 아이들의 가장 인기 있는 캐릭터로 정착하게 되었다. 그리고 상징색은 검은색과 주황색이라고 볼 수 있는데 검은색은 어둠과 악마를 상징하고 오렌지색은 상징하는 호박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가을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한다.

    할로윈데이 호박 등

    이날이 되면 잭 오랜턴이라는 호박등을 자주 보았을 것인데 이것은 크고 속이 빈 호박에 도깨비 같은 얼굴이 새겨져 있고 안에 초가 있어 도깨비의 눈처럼 보이게 만든 장식품이다.1840년대 중반부터 50년대 초반까지 아일랜드를 강타한 기근으로 약 100만 명의 아일랜드 이민자들이 대거 미국으로 유입됐다.

     

    할로윈데이 호박등
    할로윈데이 유래

     

    이들이 미국 사회에 정착하면서 축제가 미국 전역으로 확산됐다고 하는데 생전에 많은 악행을 저질러 천국과 지옥 둘 모두 거부당한 잭의 영혼이 들고 다녔다고 알려진 것이 호박 등인데. 이 '잭 오랜턴'도 이때 전파됐다고 한다.

     

     

    인터넷 전입신고 확정일자 총정리

    인터넷 전입신고 확정일자 알아보자. 인터넷 전입신고 확정일자 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이사를 하면 14일 이내에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5만 원의 과태료가 있는데

    t3.hur3011.com

     

    우편번호 5자리 검색 쉽고 간단하게

    우편번호 5자리 검색 알아보기 우리가 편지를 보내다 보면 우편번호를 몰라서 우편번호 5자리 검색을 해볼 것이다. 국가 기초구역 제도가 도입되면서 우편번호가 5자리로 바뀌게 되었는데 정책

    t3.hur3011.com

     

     

    메타버스 시장 스마트폰처럼 일상이 될 미래

    메타버스 시장을 알아보자. 메타버스 시장이란 무엇일까? 먼 미래의 이야기로 들리지만, 세계 각지에서는 메타버스 관련의 대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t3.hur3011.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