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 5가지와 효과적인 예방 비법!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 5가지와 효과적인 예방 비법!

by 공부하는 세상 지식창고 2023. 10. 11.

목차

    반응형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 5 가지 및 예방법 미리 알아 내심장 지키기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은 가슴 통증, 호흡곤란, 구토, 방사통과 식은땀 등이 있는데  심장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을 때 나타나며 갑자기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하는데 어떤 현상이 생기는지 미리 알고 대비합시다.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 근육이 죽는 상태를 말합니다.

     

    1. 심근경색이란?

    이 질환은 심장의 근육인 심근에 혈액 공급을 담당하는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장 근육이 죽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혈관 내에서 혈액이 응고되어 생기는 혈전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두통,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2. 급성 심근경색 전조증상

     

     

     

     

    2-1 쥐어짜는 가슴 통증

    급성 심근경색의 가장 흔한 전조증상 중 하나는 가슴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일반적으로 가슴 중앙에 위치하며, 누르는 듯한, 좁아지는 듯한, 무거운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때로는 이런 느낌이 팔, 어깨, 목, 턱, 등 및 위쪽 배 부분으로 확산될 수도 있습니다.

    이 질환의 가슴통증은 일반적으로 5분 이상 지속되며 앉아서 쉬거나 니트로글리세린 같은 약물을 사용해도 완화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에 갈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서는 남성보다 전형적인 가슴통증 외의 다른 반응들(예: 호흡곤란, 구역질 및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심근경색 증상-호흡곤란
    호흡곤란은 통상적으로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2-2. 호흡곤란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중 하나인 호흡곤란은 통상적으로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심장이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하면서 발생하며, 특히 운동 후 또는 약간의 활동만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은 종종 가슴에 무거운 느낌, 숨이 차거나 답답한 느낌 등과 함께 나타납니다. 때로는 이런 현상이 신체의 다른 부분, 예를 들어 팔이나 어깨에 통증을 동반하여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2-3. 구토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중 하나로 구토가 있습니다. 이는 심장이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할 때 일어나는 일련의 체내 반응 중 하나로서 관상동맥(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막혀서 심장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문제가 생기면 발생합니다.

    구토는 보통 가슴 통증, 불안감, 땀 흘림, 호흡곤란 등과 같은 다른 전조증상들과 함께 나타납니다. 구토 자체가 이 질환의 확실한 징후라고 할 수는 없지만, 위에서 언급한 다른 반응들과 함께 나타난다면 심근경색의 가능성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4. 가슴에서 어깨, 목, 팔로 퍼지는 통증

    심근경색의 가장 대표적인 전조증상 중 하나는 가슴 통증이며, 이 통증은 종종 주변 부위로 확산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슴의 통증은 보통 가슴 중앙에서 시작되며, 누르는 듯하거나 좁아지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느낌이 양팔, 어깨, 목, 턱 등으로 확산될 수 있는데, 이것을 '방사통'이라고 합니다. 때로는 등이나 상복부로도 확산될 수 있습니다.

    이경우 이런 방사통은 일반적으로 5분 이상 지속되며 쉬거나 약물을 사용해도 완화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런 현상들이 나타나면 응급실에 갈 필요가 있습니다.

     

    심근경색 증상-식은땀
    식은땀은 보통 갑작스럽게 나타납니다.

     

    2-5. 식은땀

    심근경색의 전조증상 중 하나인 식은땀은 보통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체온 상승이나 신체 활동 증가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을 때 몸이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식은땀은 일반적으로 가슴 통증, 호흡곤란, 불안감 등과 같은 다른 전조증상들과 함께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들 중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최대한 빨리 응급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3. 심근경색 예방법

     

     

     

     

    3-1흡연 금지

    흡연은 절대 금지해야 하는데 건강을 위해 모두가 흡연을 자제해야 합니다. 흡연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주변 사람들에게도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한 폐암, 심장병 및 호흡기 질환 등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금연을 권장합니다.

    3-2 건강한 식사

    건강한 식사는 우리의 건강과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입니다. 건강한 식사는 영양가 있고 균형 잡힌 식품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테면, 신선한 과일과 야채, 곡물,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나트륨, 포화 지방, 당 등이 포함된 가공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사 습관을 가지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챙기면 우리의 체중을 관리하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식사는 우리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심근경색예방법-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3-3 정기적인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몇 번씩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운동은 신체적인 건강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기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신체와 마음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4 체중 관리

    체중 관리는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체중 관리는 적절한 식사, 규칙적인 운동 및 생활 습관을 포함합니다. 식이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과일, 채소, 단백질 등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유산소 및 근력 운동을 통해 체중을 유지하고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함으로써 체중 관리는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5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관리는 우리의 건강과 행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상에서의 스트레스는 우리의 신체적, 정신적, 감정적 상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신체적 스트레스 해소, 명상이나 요가와 같은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 방법,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통해 우리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예방:정기적인 검진
    정기적인 검진은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3-6 정기적인 검진

    정기적인 검진은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은 의사와의 상담, 혈액 검사, 신체 검사 및 기타 검사를 포함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이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건강하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3-7 알코올 섭취 제한

    알코올 섭취 제한은 건강과 안전을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알코올 섭취를 제한함으로써 우리는 간 기능 개선, 심장 건강 향상, 뇌 기능 향상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알코올 섭취 제한은 우리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일상생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포스팅을 마치며

    급성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호흡곤란, 구토, 방사통과 식은땀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심장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가슴 통증은 일반적으로 가슴 중앙에 위치하며 팔, 어깨, 목 등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은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느낄 때 발생하며 구토는 심장이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할 때 일어나는 반응입니다. 이런 전조증상들이 나타나면 응급처치를 받아야 하며 예방법으로는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와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여자 갱년기 증상및 원인 치료방법! 새로운 나를 만나는 시간!

    수족냉증 원인 및 증상,치료,예방법 겨울의 고민을 녹이다!

    기침 멈추는 방법 5가지! 집에서 할수있는 최고 솔루션